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창업형 인간 되기] 왜곡된 사고에서 벗어나기
    카테고리 없음 2020. 10. 10. 20:50


    요즘 프레임이라는 책을 읽고 있다. 아직 절반정도 밖에 읽지 못했는데 그 책이 설명하고자 하는 것과 어느정도 공통된 부분이 있는 내용이었다.
    다른 사람들이 심어준 프레임과 내 자신의 방어시스템때문에 현실이나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일은 늘 있어왔다.

    어떻게 보면 실행력과 관련이 있을수도 있을 것 같다. 왜곡된 사고에 빠져 '해도 안될거야'라는 생각에 시도자체를 하지 않았던 적이 얼마나 많은지.

    인간은 질투의 동물이라서 다른 사람이 잘 되는 걸 보면 뭔가 꼭 흠을 짚어내려고 하거나 그 사람의 순전한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려고 한다.
    나도 그랬다. 욕심은 많았지만 실행력이 없어서 다른 사람이 노력해 이뤄낸 것을 보며 나는 왜 내가 그 사람처럼 할 수 없었는지 외부적인 요인들을 찾기 바빴다.
    지금도 무의식적으로 그런 생각이 든다. 이제는 그럴때마다 나의 방어시스템이 작동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는 노력을 해야겠지.

    요즘은 유투브나 인스타그램으로 뉴스를 접하는 경우도 많아서 작성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된 컨텐츠를 접하는 일이 흔하다.
    그럴때도 그 내용을 그대로 믿지 말고 내가 조사해보고 찾은 내용들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습관도 중요하겠다.

세상 제일 사랑스러운 뽀동이